고객센터 1588-6873

알게 모르게 메모리들을 많이 사용 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USB 메모리, 디지털 카메라에 있는 사진 저장용 메모리, 핸드폰에 들어 가는 플래시 메모리, 네비게이션의 지도가 저장되는 메모리등 생활 깊숙한 곳까지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곳은 점점 늘어 나고 있습니다. 특히 USB메모리나 카메라, 핸드폰에 사용되는 메모리에는 지극히 개인적인 파일로부터 사진, 동영상, 문서등 저장되는 파일도 너무나 다양합니다.

핸드폰이나 디지털 카메라를 A/S받아본 경험은 한 두번씩 누구나 다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저도 여러 번 A/S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A/S받는 경우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은 그냥 아무 생각 없이 A/S를 받으실 겁니다. 간단한 문제 같은 경우 그 자리에서 대부분 수리가 되지만 때론 하루 이틀 길게는 여러 날이 걸리게 되는데 저장된 파일의 유출에 대해서 걱정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메모리에 있는 파일들을 그냥 두고 A/S를 받으시지요? 파일을 삭제 하고 A/S를 받으시는 분들은 얼마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파일을 삭제 하는 분들 중에 삭제된 파일이 복구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완전 삭제를 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지금부터 디지털 카메라의 예를 들어 메모리에 저장되었다가 삭제된 파일을 복구 해 보고, 복구가 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포스팅 하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의 모델은 삼성 Vluu L1 모델입니다. SD메모리 카드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이 메모리 카드를 PC에 연결 하여 국내 모 기업의 복구 프로그램을 돌려 보았습니다.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에서 삭제 된 사진 파일을 완벽하게 복구 해 낼 수 있습니다. 위에 살짝 보이는 파일들도 복구를 수행 하면 원본과 100%동일한 파일을 복구 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노출되는 것이 싫어 파일을 삭제 하였는데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복구가 된다니 놀라 셨죠?

요즘 파일 복구 툴은 포맷된 하드디스크나 파티션을 재 설정한 하드디스크에서도 파일을 복구 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기술력이 높아 졌습니다. 물론 이런 프로그램이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대단히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악의적으로 이용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파일을 삭제 하게 되면 삭제 되는 파일의 내용이 저장되어 있는 모든 위치를 삭제 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명만 보이지 않도록 처리를 하기 때문에 삭제된 파일도 복구가 가능한 것이지요.

파일을 복구 할 수 없도록 삭제 하기 위해서는 파일의 파일명뿐만이 아니라 파일의 내용이 저장된 영역의 까지 삭제 하여야 합니다. 삭제 하고자 하는 파일의 실제 내용이 저장된 영역에 의미가 없는 값을 쓰고 지우기를 수 차례 반복해야 어떠한 방법으로도 파일을 복구 할 수 없도록 삭제가 됩니다.

Secudrive Eraser는 다양한 완전 삭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파일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삭제 하게 되면 어떠한 방법으로도 삭제된 파일을 복구 할 수 없습니다. 삭제 하기 전에 신중 해야겠지요? Secudrive Eraser를 설치 하고 아래와 같이 폴더나 파일에서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Secudrive Eraser로 완전 삭제”라고 하는 메뉴가 표시 됩니다.

디카의 메모리에 저장된 파일 중 삭제 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 하고 이 Secudrive Eraser로 완전 삭제를 진행 합니다. 디카 메모리에 저장된 “SDC13623.JPG”파일을 완전 삭제를 이용해서 삭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삭제가 처리 중이고 잠시 기다리면 삭제가 완료 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자! 이제 복구가 되는지 다시 복구 툴을 이용해서 파일이 복구되는지 확인 해 보겠습니다.

삭제한 SDC13623.JPG 파일이 복구 TOOL에서 검색을 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와 화면에서 선택된 파일이 Eraser로 완전 삭제된 파일입니다. SECUDRIVE Eraser는 완전 삭제된 파일명이 무엇이었는지 확인 할 수 없도록 처리 합니다. 파일 명까지 완벽하게 숨겨져야 완전삭제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럼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할 수 있겠지요?

Q: 디지털카메라에 사진이 100장이 저장되어 있는데 100번 완전 삭제를 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PC에 연결된 디카의 이동식 메모리를 선택 하고 “Secudrive Eraser 완전삭제”를 선택 하면 한번의 클릭만 으로 메모리 전체 영역을 완전삭제 할 수 있습니다.

 

Q : 지금 저장되어 있는 파일은 삭제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예전에 찍은 사진이 복구 될 수도 있다니.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디카에 한번 저장되었다가 삭제 된 사진들은 복구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Secudrive Eraser의 빈 영역 삭제 기능을 이용해서, 파일이 저장되지 않은 빈 공간(예전에 저장된 파일의 잔재들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에 대해서 완전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현재 저장된 파일에는 전혀 지장이 없으며 기존에 삭제되었는데 혹시 남아 있을지도 모르는 파일들의 정보들을 완전히 삭제해 드립니다.

개인 정보가 저장된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는 제품을 A/S받으실 때 파일을 삭제 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삭제된 파일이 복구 될 수 없도록 하여야 안심입니다. 디카나 핸드폰의 경우는 특히 개인적인 자료들이 많이 저장 되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이와 같은 완전 삭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파일을 정리 하여야 합니다.

**
글은 A/S 기사님들을
신뢰하지
못한다는
것이
아니라, “생활
보안차원에서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개인
프라이버시
데이터
유출을
사전에
예방할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입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