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1588-6873

일반적으로 보안 USB 메모리는 로그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암호를 입력하면, 숨겨진 보안 영역이 이동식 디스크로 표시됩니다. 그렇다면, 로그인 시 암호를 입력하는 USB를 모두 보안 USB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이 문제에 대해서 지금부터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USB 메모리는 제조회사에서 제공하는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메모리 일부 영역에 대해 암호를 입력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보안 영역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메모리에 구성된 보안 영역은 암호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보안 영역 암호를 모르더라도 쉽게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 USB 메모리에 암호를 입력해야만 접근할 수 있는 보안 영역을 구성해보겠습니다.

이 USB는 시중에서 많이 팔리고 있는 모델입니다. USB 메모리를 PC에 장착하면 이동식 디스크로 표시됩니다.

USB 제조회사에서 제공하는 초기화 TOOL을 이용하여 보안 영역을 구성해보겠습니다. 다음 화면은 보안 영역을 구성해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USB 제조회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일반 영역은 1.4G, 보안 영역은 13G를 설정하였습니다. 보안 영역에 대해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암호도 설정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Format”를 클릭하여 USB를 포맷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포맷이 완료되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내 컴퓨터에서 확인해 보면 용량이 1.4G로 표시됩니다. 초기화 TOOL에서 일반 영역의 용량을 1.4G로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안 영역은 보이지 않습니다.

일반 영역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USB를 초기화했던 초기화 TOOL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보안 영역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초기화 시 설정한 암호를 입력하고 LOGIN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안 영역으로 로그인되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내 컴퓨터”에서 해당 드라이브 정보를 확인합니다.

아이콘이 빨간색으로 변경되고 사용량은 13G로 표시됩니다. 여기에 중요한 파일들을 저장해보겠습니다.

자.. 이제 중요한 파일을 저장했으니 보안 영역을 다시 숨겨야 합니다. 실행중인 로그인 프로그램을 종료하겠습니다.

그럼, 보안 영역이 사라지고 다시 일반 영역이 보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일반 USB가 보안 USB로 변신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안심할 수 있을까요?

>> 보안 영역에 저장된 파일을 얼마나 쉽게 복구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USB에 저장된 로그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보안 영역을 삭제합니다.

포맷을 하면 보안 영역이 없는 일반 USB로 변경됩니다.

포맷이 완료되면, 보안 영역에 저장했던 중요한 파일들은 더 이상 보이지는 않습니다.

지금부터 보안 영역에 저장했던 파일을 복구해 보겠습니다. 먼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복구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합니다. 여기서는 “Recover My Files”라고 하는 파일 복구 S/W를 이용해보겠습니다.

USB 드라이브를 대상으로 삭제된 파일을 검색합니다. 복구 가능한 파일을 검색 중입니다. 검색된 파일 중 한 개를 선택해보면 내용까지 전부 볼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제가 보안 영역에 복사해두었던 사용 설명서 파일 입니다. 이 파일은 100% 복구가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다른 파일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info_box]

암호화 기능이 없는 일반 USB의 보안 영역에 파일을 보관하는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하면 보안 영역에 저장된 데이터를 누구나 복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 중요한 자료는 AES-256비트 암호화 기능이 내장된 보안 USB 메모리에 보관하십시오.
[/info_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