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1588-6873

파일 서버를 운영 하다 보면 일부 사용자가 용량이 큰 동영상 파일들을 다량으로 업로드하여
서버의 용량을 차지는 문제가 발생 합니다.

이런 경우 파일을 일일이 찾아 삭제 하는 하는 것도 힘들고
삭제 한 후 용량이 확보 되면 다시 대용량 업로드 하기 때문에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OS에서 제공하는 할당량 기능을 사용한다면 파일 서버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습니다.
시작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1. DISK는 반드시 NTFS 형태로 포맷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2. 할당량 기능은 폴더 단위로 설정 할 수 없으며 DISK 단위로 설정 하여야 합니다.

할당량을 설정 하고자 하는 드라이브에서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 메뉴에서 할당량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설정 화면이 표시 됩니다.

초기 설정은 할당량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할당량 관리 사용”옵션을 선택하면 하위 옵션들이 Enable됩니다.
대략 읽어 보시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할당량 항목” 입니다. 버튼을 클릭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 됩니다.

현재는 아무 설정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Default User인 Administrator에 대한 설정 값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중간 메뉴 중 “할당량” à “새 할당량 항목”을 선택 하면 아래와 같이 사용자를 추가 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 됩니다.

위 화면에서 사용자를 추가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사용자의 DISK 사용량을 설정 할 수 있는 화면이 다시 표시 됩니다.

이 화면에서 해당 사용자의 경고 수준과 제한 수준을 설정 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추가가 되면 설정 화면에 방금 설정한 항목이 표기 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푸른색 신호등이 켜 집니다.

할당량 기능은 더 이상 저장 할 수 없도록 제안 할 수도 있으며,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는 전혀 지장 없이 관리자가 설정해 놓은 경고치 또는 한도를 넘었을 때

이벤트 로그로만 해당 ID를 확인 할 수 도 있습니다.

할당량 설정은 설정 시점 이후부터 적용 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저장되어 있는 파일까지 전부 재 검색 하여 ID별 용량에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할당량은 폴더에 적용 하는 것이 아니라 DISK 드라이브 볼륨에 적용 하는 것임으로 이점 또한 유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