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1588-6873

SECUDRIVE File Server나 SECUDRIVE NAS를 사용하는 회사에서는 NAS의 속도 문제로 한두번씩은 고민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보통 NAS의 속도는 디스크 드라이브 속도나 NAS 차체의 속도 보다는 네트워크 트래픽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보통은 100Mbps 네트워크 라인 1개를 연결해서 사용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사용자 몇명이 동시에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하는 경우 속도가 급격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부터 설명하는 티밍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많은 네트워크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버팔로 NAS는 Intel 사의 칩셋을 사용하는 두 개의 LAN 포트를 제공합니다. NAS에서 제공되는 2개의 LAN 포트를 한 개의 LAN 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티밍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두 개의 LAN 포트에 네트워크 선을 모두 연결하는 것입니다.

원격 데스크 톱으로 버팔로 NAS장비에 접속해보면 두 개의 네트워크 어댑터에 네트워크 선이 모두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S에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한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만, 티밍을 사용하려면 인텔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으로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Windows Server 2012용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합니다.
https://downloadcenter.intel.com/download/21694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PROWinx64.exe” 파일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옵션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기본 설정 상태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설치가 완료 되면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 변경 화면을 실행합니다. “이더넷”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 화면에서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Intel 프로그램을 설치 해서 추가적으로 지원하는 기능들의 탭들이 표시됩니다. “팀 구성” 탭을 클릭합니다.

“다른 어댑터와 함께 이 어댑터 팀 구성” 항목을 선택한 후 “새로운 팀” 버튼을 클릭합니다.

팀 구성 마법사가 실행 됩니다. 팀 이름은 적당히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팀으로 설정한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버팔로 NA에 장착된 두개의 어댑터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팀 구성 방식을 선택합니다. 팀 구성 방법은 여러 가지 방식을 제공합니다. 1개의 어댑터 고장 시 팀으로 구성된 다른 어댑터가 자동으로 서비스를 하는 방식으로 티밍을 구성 하려면 “어댑터 오류 포용”을 선택하고, 두 개의 어댑터의 대역폭을 합쳐서 처리량을 늘리려면 “정적 링크 통합”을 선택합니다. 파일 서버는 많은 량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처리해야 함으로 여기서는 “정적 링크 톱합” 방식의 티밍을 설정하겠습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마법사 화면에서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티밍을 구성합니다.

티밍 구성이 완료되면 연결된 원격 데스트톱은 자동으로 연결이 해제됩니다. 기존에 설정된 어댑터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고 위에서 생성한 새로운 티밍 어댑터가 생성되기 때문에 IP 설정을 다시 해야 합니다. “BUFFALO NAS Navigator2”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IP설정을 다시 합니다.

IP설정이 완료 되면 NAS 서버에 원격 데스트톱으로 접속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을 확인해 보면 티밍이 된 새로운 네트워크 어댑터 “이더넷 3″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밍이된 어댑터의 정보를 확인하면 어댑터 1과 어댑터 2의 속도가 합쳐진 200Mbps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gabit 네트워크를 연결하면 속도가 2GB로 표시 되겠지요.

NAS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거나, 파일 IO가 많은 경우 위와 같이 티밍을 설정해서 사용하면 네트워크 트래픽에서 발생하는 병목현상은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